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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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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공통점과 차이점

dh_0e 2024. 5. 16. 01:41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클라이언트 (Client)

- 컴퓨터 네트워크 용어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는 장치나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 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 or 애플리케이션을 의미.

- 웹 브라우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IoT 디바이스, 웹 서비스 등이 모두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음

 

서버 (Server)

- 마찬가지로 컴퓨터 네트워크 용어, 클라이언트에게서 요청을 받고 응답을 주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 or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 주요 서버 유형에는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 베이스 서버, 메일 서버, 파일 서버 등이 있음

by ChatGPT
출처: https://www.etri.re.kr/webzine/20230825/sub01.html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는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구성 방식 중 하나이다.
서비스 제공자인 서버와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모델을 기반으로 구성된 구조로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해당 요청에 응답하여 필요한 데이터나 기능을 제공한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공통점과 차이점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 웹 페이지, 이미지, 스크립트 파일 등을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고, 동적인 콘텐츠 생성,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 사용자 인증 등의 기능을 수행함

 

게임 서버

- 멀티플레이어 게임 및 온라인 게임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버

- 여러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게임 로직을 실행하며,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함

 

공통점
1. 모두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따른다.
2. 모두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이룬다.

차이점
1.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주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반면 게임 서버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지원하고 게임 논리를 처리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표준 프로토콜(HTTP, TCP, UDP 등)을 사용하는 대신,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특수한 통신을 위해 개발된 사용자 지정 프로토콜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주로 요청-응답 방식의 통신을 사용하는 반면 게임 서버는 실시간 통신을 처리하는 데에 더 중점을 두며, 게임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3. 게임 서버는 대규모의 동시 접속과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스케일링 및 성능 최적화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사용자 요청에 대한 응답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는데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요약
웹 애플리케이션 - HTTP사용, 웹 서비스 제공, 요청-응답 방식의 통신
게임 서버 - 실시간 통신을 위한 사용자 지정 프로토콜 사용, 대규모 동시 접속과 실시간 처리를 위한 스케일링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