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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 강의 내용 정리 (3) (Latency, 추측 항법(Dead Reckoning))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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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 강의 내용 정리 (3) (Latency, 추측 항법(Dead Reckoning))

dh_0e 2024. 7. 4. 20:52

레이턴시 (Latency)

  •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라운드 트립 레이턴시 (Round Trip Latency)

  • 데이터 패킷이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이동하고, 다시 수신지에서 송신지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전체 시간
  • '핑(Ping)' 명령어를 통해 측정됨

레이턴시 마스킹 (Latency Masking)

  • 네트워크 지연을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도록 숨기는 기술
  • 예측 및 보정, 보간, 평활화

 

선형 보간

  • 상황에 따라 몇 프레임씩 뒤로 밀어서 자연스럽게 증가하도록 처리

 

추측항법 (Dead Reckoning)

  • 선형 보간 + 예측 및 보정
  • 이미 지난 약간의 시간(Latency)만큼 예측해서 데이터 전달
  • ex) 레이턴시가 100ms인 상황에서 속도가 1, 1초에 1번 패킷 전달의 경우 1초 뒤 보낼 패킷은 1.1초에 도착을 하니 (거리 = 속력 X 시간) 공식에 따라서 1.1 x 1만큼의 값을 전달
    • '거속시' 공식은 속도가 아닌 속력이기 때문에 이동 방향마다 다른 계산이 필요 (속력은 스칼라 값이 아닌 벡터 값이므로)